본문 바로가기
Car Detailing

겨울철 셀프세차, 차량 관리 방법

by 페티보나 2024. 1. 22.

기온이 많이 내려가고, 눈과 비도 많이 내리고, 도로에는 염화칼슘을 많이 뿌려서 차량 운행에도 어려움이 많은 계절이 겨울입니다. 셀프세차에 3시간 이상씩 진행하는 세차환자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깔끔한 차량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추운 겨울이라도 이따금씩 세차하러 가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셀프세차는 몇 가지 주의사항과 다른 계절과는 다른 방법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셀프세차, 차량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셀프세차 차량 관리 방법 썸네일 이미지

 

겨울철 셀프세차 고려요소 

겨울철, 특히 눈이라도 많이 내리게 되면 차량은 더욱 지저분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봄부터 가을에 내리는 비는 차량표면으로 떨어지면 바닥으로 흐르게 되지만, 눈은 도장면에 찰싹 달라붙기 때문입니다. 또한 염화칼슘도 많이 뿌리고, 눈도 녹게 되다 보면 도로는 질퍽질퍽한 상태가 되는데, 이 상태의 도로를 주행하게 되면 도로 위의 각종 오염물들이 도장면으로 튀고 달라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겨울철 세차는 아래 사항에 유의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더욱 차량을 아끼고,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겨울철 도로겨울철 도로겨울철 도로
겨울철 도로

 

외부기온 3도 이하

다소 요금이 비싸지만, 실내 게러지세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분이라면 언제든지 편한 시간에 세차하시면 되겠지만, 외부에 트여있는 셀프세차장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분이라면 기온을 꼭 신경 쓰셔야 합니다.

 

영상 3도 이하의 기온이라면 세차전 APC를 뿌렸을 때 빠른 시간에 APC가 그대로 얼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카샴푸를 이용한 버킷세차를 끝내고 고압수로 헹군 이후 물기를 제거할 때에도 도장면에 살얼음이 발생합니다. 무리해서 얼음이 있는 상태의 도장면을 닦다 보면 잔흠집을 더 유발하게 됩니다.

 

외부기온이 3도 이하인 경우라면 아쉽지만, 세차는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세차과정 간소화

봄부터 가을까지 셀프세차를 한다면 세차베이안에서 고압수와 버킷세차를 이용하는 시간이 30~40분 정도 소요되고, 드라잉존에서 물기 닦고 간단하게 물왁스 코팅하는 시간이 1시간 남짓 걸리게 되는데, 체력적으로도 힘든 시간입니다.

 

하물며 겨울철에는 외부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을수록 낮은 기온으로 인한 체력적인 소모가 더 많게 됩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세차하시고, 복잡한 과정은 추후 따뜻한 봄을 기다리시면서 진행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유익할 것입니다.

 

 

겨울철 셀프세차 과정 

외부 세차장을 이용하여 셀프세차를 한다면 과감하게 생략할 수 있는 과정은 빼는 것이 좋습니다.

 

큰 오염물이 없을 경우에는 프리워시(APC 또는 스노우폼) - 타이어&휠세정 - 고압수 헹굼 - 카샴푸 버킷세차 - 습식코팅제 도포 - 고압수 헹굼으로 간단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APC 또는 스노우폼을 뿌리고 2~5분 정도 불려 주는 시간에 빠르게 타이어와 휠을 닦아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버킷세차 이후 고압수 헹굼을 1차로 하고, 다시 습식코팅제 도포하고 고압수로 헹궈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겨울철은 기온이 낮아 세정제가 빠르게 마르지 않기 때문에 함께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 눈이 많이 와서 제설작업으로 인한 염화칼슘이 많이 뿌려진 도로를 주행하셨다면 하부세차도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차량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도로겨울철 도로겨울철 도로
겨울철 도로

 

완벽한 물기제거

차량 외부 뿐만 아니라, 틈새의 물기를 꼼꼼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오후 늦은 시간에 세차를 한 경우라면 밤이 되면서 기온이 더 떨어지게 되고, 도어 손잡이, 도어의 고무 몰딩 쪽 틈새의 물기가 그대로 얼어 문이 열리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어느 계절보다도 겨울은 물기제거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코팅제 추천 

앞서 겨울철 셀프세차 과정에서 말씀드렸듯이 습식코팅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습식코팅제를 뿌리고, 물로 헹궈만 주셔도 도장면 코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제품도 몇 개 없었고, 성능도 그리 좋지는 못했었지만, 요즘 나오는 습식코팅제는 코팅의 지속효과도 좋고, 광택과 비딩효과도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세차에서도 땀 흘리며 고체왁스나 물왁스 코팅보다는 습식코팅제를 추천해 드렸었는데, 겨울철에도 효자노릇 톡톡히 하는 제품이니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에는 더클래스 社의 “더클래스 워터에이징 익스트렉트 S” 제품을 1:100의 비율로 압축분무기를 사용해서 코팅을 진행합니다. 차량 전체를 골고루 도포하고 고압수를 뿌리기만 해도 친수상태의 도장면이 깔끔하게 코팅이 됩니다.

적극 추천드립니다.

 

더클래스 워터 에이징 익스트랙트S 제품 이미지
더클래스 워터 에이징 익스트랙트S

 

 

겨울철 셀프세차, 차량관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실내 게러지에서 편하게 세차하면 좋겠지만, 많은 대기시간과 비용으로 쉽게 접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낮은 기온에서 무리하게 세차하지 마시고, 기온이 올라가는 따뜻한 날 되면 외부 셀프세차장에 방문하셔서 간단하고 편하게 차량관리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 Petitbonhe였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셀프 세차 - 쉽고 간편한 습식 코팅 방법과 제품 추천

셀프 세차 과정 중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에 특히 효과적인 습식코팅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간편한 물왁스를 이용한 코팅도 좋겠지만, 상황에 따라서 조금 더 쉽고 간편하게 코팅할 수

petitbonhe.tistory.com

 

셀프 세차 - 차량 유막제거와 발수코팅 방법

셀프 세차 과정 중 차량 유리의 유막제거와 발수코팅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작년에도 잦은 비와 집중호우로 차량 운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었는데, 올해는 한달에 3일 빼고 모두 비 온

petitbonhe.tistory.com

 

셀프 세차 - 타이어 세정, 코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

셀프 세차 과정 중에 타이어 세정 및 코팅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까지 APC를 이용한 프리워시, 버킷세차, 물왁스 코팅까지 해서 어느 정도 도장면

petitbonhe.tistory.com

※ 오늘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다면 좋아요(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

댓글